본문 바로가기
1

베네딕트법

by du1dRh1213 2021. 6. 23.
반응형

베네딕트방법

 

베네딕트법의 원리는 간단하다 황산돔은 환원상 당에 의해서 환원된다.

환원성 당의 감별검사법은 락토오스, 프록토오스,펜톨오스, 갈락토오스 총 4가지가 있습니다. 당의 osazone 결정체 검사를 진행하게됩니다.

케톤체는 당뇨병성 케톤산증 진단에 유용합니다. 측정벙은 한가지가 있는데 하트링게법이라고 부릅니다. B-hydroxybuty acid 검사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락토오스-화학식
락토오스

 

<장혈반응>

 

혈뇨에는 완전한 적혈구가 섞인 뇨가 있으며, 요 1L에 혈액 1ml 이상 함유가 되어 있었으며, 사구체 신염, 백혈병, 혈우염, 신우신염, 감염, 결핵, 전립선 비대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혈색소뇨는 요 중에 헤모글로빈이 존재하게 되면서 나타나는 증상이다. 용혈성 빈혈, 수혈부작용, 신생아 용혈성 질환이 나타나게 됩니다. 근색소뇨는 myoglobin이 요로 배출되며, 혈중농도가 300~2000mg/ml 를 초과하면 요로 배출하게 됩니다. 과격한 운동이나 횡문근이 변성되거나, 알코올 중독일시 나타나게 되는 증상입니다.

 

빌리루빈은 간접 빌리루빈은 요로 배설되지 않으며, 간세포로 온반되어 클루쿠론산과의 결합을 통하여 직접 빌루빈으로 된다. 직접 빌루루빈은 소량이 혈중으로 누출되겠지만, 대부분은 담도계를 경유해 담즙으로 배설됩니다. 혈중 직접 빌리루빈은 수용성이므로 그대로 요로 배설됩니다. 장내로 배설되었을 경우 직접 빌리루빈은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장내 세균의 가수분해 작용으로 urobilnogen으로 되고, 대부분은 분변으로 배설되어 변의 고유색을 띠게 됩니다. 소량의 urobilnogen은 대장에서 재흡수되어 간장을 통하여 담즙으로 배설되거나 신장을 통하여 요로 배설됩니다. 이것이 bilirubin의 장/간순환이라고 부릅니다.

1)용혈성 활달은 요 중에 빌리루빈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2)간세포성 황달은 우로빌리노겐, 빌리루빈 두개로 증가하게 됩니다.

3)폐쇄성 황달은 우로빌리노겐이 거의 없으며, 빌리루빈만 증가하게 됩니다.

 

빌리루빈이 감산성에서 diazo 반응이 발생하게 됩니다.

 

익토검사는 빌리루빈 확정검사와 예민도가 가장 좋습니다.

 

 

반응형

'1'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양 철학 내용  (0) 2021.07.06
뇨비중 측정법  (0) 2021.06.23
요의 채취  (0) 2021.06.22
비뇨기계통과 소변  (0) 2021.06.22
공중보건학 개념  (0) 2021.06.20

댓글